본문 바로가기
질환에 대해

레지오넬라증이란?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by 알엔마미 2023. 10.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N년차 간호사 알엔마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질환은 레지오넬라증(legionellosis)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레지오넬라증(legionellosis)의 원인, 증상, 진단법,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레지오넬라증(legionellosis)이란
레지오넬라증( legionellosis)이란?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레지오넬라증(legionellosis)레지오넬라균에 의해 발생하는 두 가지 질병, 즉 레지오넬라증과 폰티악열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총칭입니다. 이 질병들은 종종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물방울이나 에어로졸 흡입과 관련이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은 우리나라에서 3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어  24시간 이내에 신고합니다.

 

 

 원인

 

레지오넬라증은 레지오넬라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질병과 관련된 가장 흔한 종은 레지오넬라 폐렴이지만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레지오넬라 종들도 많이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의 원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지오넬라균 : 레지오넬라균은 그람 음성 박테리아의 한 종류이며, 그 종의 일부는 인간에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 폐렴은 특히 레지오넬라증의 대부분의 사례에 원인이 있으며, 레지오넬라 롱비치채와 레지오넬라 미카데이와 같은 다른 종들도 이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저수지: 레지오넬라균은 일반적으로 자연계와 인공 수계에서 발견됩니다. 그들은 따뜻하고 고인 물에서 번성하는 경향이 있고, 종종 다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 냉각탑: 이것들은 적절하게 관리되지 않을 때 레지오넬라균의 흔한 원천입니다.
- 온수 탱크와 난방기: 물의 온도가 박테리아를 죽일 정도로 충분히 높지 않으면 레지오넬라균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 배관 시스템: 배관 및 고정 장치에 고인 물은 레지오넬라균 증식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시스템: 대형 중앙 에어컨 시스템은 적절히 정비되지 않으면 오염될 수 있습니다.
- 온수 욕조와 소용돌이 목욕: 따뜻하고 거품이 이는 물은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물을 에어로졸 처리할 수 있으며, 사람들은 이 물을 들이마실지도 모릅니다.
- 장식용 분수와 연무 시스템: 또한 오염된 물을 에어로졸 처리하여 잠재적인 노출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전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에어로졸이나 박테리아가 포함된 작은 물방울을 흡입할 때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됩니다. 박테리아는 섭취했을 때 일반적으로 감염을 일으키지 않으며 사람 간 전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3. 위험인자: 특정 위험인자를 가진 사람들은 레지오넬라증에 더 취약합니다. 이러한 위험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이: 유아뿐만 아니라 노인들도 더 높은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 흡연: 흡연자들은 병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 만성 폐 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이나 천식과 같은 기존의 폐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더 취약합니다.
- 면역 체계 약화: 화학 요법을 받는 사람이나 장기 이식을 받는 사람들과 같이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은 위험이 증가합니다.
- 잠복기: 레지오넬라균에 노출된 후 레지오넬라증 증상은 일반적으로 2일에서 10일 이내에 나타납니다. 잠복기는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과 관련된 레지오넬라 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증상

 

레지오넬라증의 증상은 그 심각성이 다양할 수 있으며, 레지오넬라증의 두 가지 형태인 레지오넬라증 또는 폰티악열에 걸린 사람인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증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지오넬라 폐렴형 (Legionnaires' Disease) :

- 고열: 종종 104°F(40°C)를 넘는 고열은 레지오넬라증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 기침: 사람들은 건조하거나 점액을 생성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침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 감염이 진행되면서 호흡곤란과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슴 통증: 어떤 사람들은 경미하거나 심한 가슴 통증을 경험합니다.
- 두통: 두통은 흔하고, 가벼운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 근육통: 근육통과 몸살이 자주 보고됩니다.
- 오한: 환자들은 오한이나 흔들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피로: 심한 피로와 허약함이 일반적입니다.
- 위장 증상: 어떤 사람들은 설사와 복통과 같은 위장 증상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정신적 혼란: 심할 경우 정신적 혼란이나 정신 상태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폰티악  열 (Pontiac Fever) 

- 발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폰티악 발열은 주로 발열을 특징으로 합니다.
- 두통: 두통은 폰티악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근육통: 근육통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오한: 레지오넬라증과 비슷하게 오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피로: 환자는 피로감과 전신 쇠약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폰티악 발열은 레지오넬라증의 가벼운 형태이며, 레지오넬라증과는 달리 폐렴이나 심한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폰티악 발열 증상은 일반적으로 노출 후 72시간 이내에 나타나며, 구체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상태에서 저절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레지오넬라증은 심각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호흡부전, 신부전, 패혈성 쇼크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의 예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아지트로마이신이나 레보플록사신과 같은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한 신속한 진단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오염된 수원(온탕, 냉각탑 또는 에어컨 시스템 등)에 잠재적으로 노출된 후 레지오넬라증을 유발하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적절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즉시 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 및 검사방법

 

레지오넬라증의 검사는 레지오넬라증과 폰티악열을 포함한 감염을 진단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포함합니다. 이 방법들은 임상 검체에서 레지오넬라균 또는 그 항원을 검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레지오넬라증 진단에 사용되는 주요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변 항원 검사(Lateral Flow Assay):  레지오넬라 폐렴 혈청군 1항원이라는 특정항원을 환자의 소변에서 검출하는 가장 보편적이고 신속한 진단검사입니다.  환자로부터 소변 샘플을 수집하고 검사 키트를 사용하여 분석합니다. 검사는 일반적으로 몇 시간 이내에 결과를 제공합니다.

 

2. 호흡기 검체 배양:  이 방법은 환자로부터 채취한 호흡 검체(가래 또는 기관지 폐포 세척액 등)로부터 레지오넬라균을 배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호흡기 시료는 실험실에서 채취하여 배양합니다. 세균은 배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결과는 수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혈청학(혈액항체검사):  이 방법은 레지오넬라균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환자의 면역체계에 의해 생성된 항체를 검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혈액샘플을 여러 시점(급성, 회복기)에 채취하여 항체수치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항체수치의 상승은 활동적인 감염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4.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테스트:  PCR은 임상 검체에서 레지오넬라균의 유전 물질(DNA)을 증폭하여 검출하는 분자생물학적 기법입니다.  호흡기 검체, 소변 또는 기타 임상 검체는 레지오넬라 DNA를 찾기 위해 실험실에서 처리됩니다.

 

5. 직접형광항체(DFA, Direct Fluorescent Antibody) 테스트:  이 방법은 레지오넬라균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형광 항체로 임상 검체를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객담이나 폐조직 검체와 같은 검체는 형광항체로 처리하고, 레지오넬라균의 존재 여부는 형광현미경을 이용하여 검출합니다.

 

검사 방법의 선택은 환자의 임상 상태, 특정 검사의 사용 가능 여부 및 의료 제공자의 선호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소변 항원 검사는 속도와 신뢰성 때문에 레지오넬라증에 대한 초기 선택 검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배양 및 혈청학과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진단을 확인하고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레지오넬라증이든 폰티악열이든 효과적으로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의 선택과 치료 기간은 질병의 심각성과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레지오넬라 폐렴형 (Legionnaires' Disease) :

- 항생제: 레지오넬라증은 일반적으로 아지트로마이신, 레보플록사신 또는 독시사이클린과 같은 항생제로 치료됩니다. 항생제의 선택은 환자의 상태, 약물 알레르기 및 감염을 일으키는 레지오넬라균의 특정 변종의 민감성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 입원: 심한 경우 또는 호흡 부전이나 패혈성 쇼크와 같은 합병증이 있을 때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정맥 주사(IV) 항생제와 산소 치료를 포함한 보조적인 관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치료기간 : 항생제 치료기간은 환자의 임상적 반응과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보통 5일에서 21일까지 다양합니다. 감염의 완전한 퇴치를 위해서는 증상이 더 빨리 호전되더라도 항생제의 완전한 치료를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폰티악  열 (Pontiac Fever) 

- 항생제: 항생제가 폰티악 열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지만, 이러한 레지오넬라증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더 가볍고 자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항생제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항생제의 선택은 사용된다면 아지트로마이신이나 독시사이클린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지원적 관리: 휴식과 적절한 수분 공급은 종종 폰티악 발열 치료의 주요 요소입니다. 증상은 며칠 안에 저절로 해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레지오넬라증이 의심되거나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수원에 노출된 적이 있는 경우 신속하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레지오넬라증의 경우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보다 빠르고 완벽한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지오넬라증으로 인해 중증 질환 위험이 높은 경우(예: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기저 건강 상태가 있는 경우)에는 예방 조치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지오넬라증을 예방하는 것 또한 중요하며, 이것은 레지오넬라균을 보유할 수 있는 수원의 적절한 유지 및 소독뿐만 아니라 냉각탑, 배관 시스템 및 기타 박테리아의 잠재적인 저장소에 대한 지침 및 규정을 따르는 것을 포함합니다.

 

 

레지오넬라증이란
마른 기침을 한다면! 레지오넬라증을 의심하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