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환에 대해

척수염 (myelitis)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by 알엔마미 2023. 3. 23.

안녕하세요. N년차 간호사 알엔마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질환은 척수염(myelitis)입니다.

 

척수염이란
척수염이란

 

골수염(myelitis)은 척수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척수는 뇌의 기저부에서 등 아래로 이어지는 길고 가늘고 관 모양의 신경 다발입니다. 이 염증은 척수의 다른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고 신경 섬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근육 약화, 통증, 저림, 따끔거림, 그리고 신체의 영향을 받는 부분에서 감각 상실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수염(myelitis)의 원인은?

1. 감염 (Infections) : 바이러스, 세균 또는 곰팡이 감염은 골수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수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일반적인 바이러스로는 단순포진, 수두와 대상포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인 수두와 장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결핵이나 매독과 같은 박테리아 감염도 골수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자가면역질환 (Autoimmune disorders) : 어떤 경우에는, 신체의 면역 체계가 실수로 척수를 공격하여 염증과 손상을 일으킵니다. 다발성 경화증, 신경척수막염, 횡척수막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은 모두 골수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예방접종(Vaccinations) : 드물게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풍진(MMR) 백신과 같은 특정 백신의 부작용으로 골수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약물(Medications) : 항생제나 항염증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골수염을 유발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기타 원인: 척수 손상, 방사선 치료 또는 루푸스( lupus)  또는 쇼그렌 증후군(Sjogren's syndrome)과 같은 다른 의학적 조건의 합병증으로 골수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많은 경우 골수염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골수염(myelitis)의 증상은?

척수에 생기는 염증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골수염의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수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육 약화 (Muscle weakness) : 골수염은 영향을 받은 척수 부분에 의해 공급되는 근육의 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약점은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으며, 신체의 한쪽 또는 양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감각 변화(Sensory changes) : 골수염은 영향을 받은 척수 부분에 의해 공급되는 신체 부위에 저림, 따끔거림 또는 감각 상실을 포함한 다양한 감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반사신경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3.통증 (Pain) : 골수염은 신체의 영향을 받는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날카롭거나 둔탁할 수 있으며 움직임에 따라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방광 및 장 질환(Bladder and bowel problems) : 골수염은 방광과 장의 기능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쳐 요실금, 소변 곤란, 변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걷기 어려움(Difficulty walking) : 골수염은 특히 그 염증이 하부 척수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면 걷거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피로(Fatigue) : 골수염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피로를 경험하는데, 이것은 염증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나 수면 패턴의 방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호흡 곤란(Breathing difficulties) : 드물게, 골수염은 호흡을 조절하는 신경에 영향을 미쳐 호흡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골수염의 증상은 몇 시간에서 며칠 사이에 빠르게 진행되거나 몇 주에 걸쳐 천천히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속한 치료는 결과를 개선하고 장기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수염(myelitis)의 치료방법은?

골수염의 치료는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과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염증제(Anti-inflammatory medications) : 프레드니손(prednison)과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는 종종 척수의 염증을 줄이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 NSAIDs)와 같은 다른 항염증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면역 조절 요법(Immunomodulatory therapy) : 자가면역성 골수염의 원인으로,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정맥 면역 글로불린 ( intravenous immunoglobulin, IVIG) 또는 혈장 교환(plasma exchange)과 같은 면역 조절 요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항바이러스제 또는 항균제(Antiviral or antibacterial medications) : 골수염이 바이러스 또는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바이러스제 또는 항균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4. 통증 관리(Pain management) :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오피오이드(acetaminophen or opioids)와 같은 약물은 골수염과 관련된 통증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재활(Rehabilitation) : 운동성과 기능을 향상시키고, 근육 경직과 경련을 감소시키며, 장기적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물리 치료와 다른 재활 전략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6. 지원적 관리(Supportive care) : 골수염이 심할 경우 증상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호흡기 지원이나 방광 및 장 질환 관리 등의 지원적인 관리를 위해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골수염의 일부 사례는 척수에 영구적인 손상과 장기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진단과 신속한 치료는 결과를 개선하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진행 중인 증상이나 잠재적 합병증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의료 기관의 정기적인 후속 조치도 중요합니다.

 

 

 

 

 

[ 카카오 뷰 바로가기 - 채널 추가 부탁드려요 ]

 

건강스토리

다양한 건강 정보를 공유해 드립니다. 계속 정보를 받으시려면 오른쪽 상단 ch+를 클릭하세요

pf.kakao.com

 

댓글